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파트 매도할때 빨리 잘 파는 법 (꿀팁 및 노하우)

경제

by 으르렁 사자 2022. 10. 11. 17:30

본문

반응형

 

아파트를 매매할 때 즉 매도할 때나 매수할 때 가장 빨리 파는 법은 다음과 같이 정리해봤습니다.

 

1. 부동산 중개인을 다수로 연결한다.

해동 지역동 뿐만 아니라 근교 지역까지 부동산을 돌아다니며 매도한다는 의사를 말하고 연락처를 받습니다.

대부분 주소지 근처 부동산에만 남기고 기다리는데요. 요즘처럼 매도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상태에서는 잘 팔리지 않습니다. 금리 인상으로 사는 사람도 부담을 느끼니까요. 여러 명 연락해놓으면 중개업자가 기분 나쁠 거라고 걱정하는 분도 있던데 중요한 건 여러분의 부동산을 파는 것입니다. 한 명으론 부족하고 다수 중 누가 먼저 빨리 팔아주는 쪽이 좋지요. 

최대한 많이 연락해놓습니다.

 

2. 입주일자를 즉시입주 가능으로 한다.

급하게 팔때는 중요한 것은 매도한다는 성공 조건입니다. 입주일자를 매도인에게 맞추어서 팔려고 하면

들어오려는 사람은 '에이 시기가 안맞네' 라며 주저주저합니다. 어차피 같은 아파트에 비슷한 아파트를 매수하려는 사람들은 비슷한 가격대에서 고민하죠. 그러니 먼저 이사를 가고 이사비용 + 월세로 다음 아파트 구하지 못한다 하더라도 파는 게 중요합니다. 물론 최선은 일자가 맞고 잔금 치르면 참 좋지만요. 현실적으론 어렵습니다.

 

3. 입주일자가 가능하다고 하고 가격을 낮춘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만약 입주일자를 늦춰줄수 있다고 하면 월세 비용이나 이사 보관비용, 이사비용이 2배로 들기 때문에

파는 사람 입장에선 날짜를 맞춰준다고 하면 이사비용에 월세 비용포함해서 깎아주는 것도 편리상 가능합니다.

 

보통 새아파트로 입주할 때 파는 사람은 아파트 입주 전 확인과 잔금 치르는 일자가 중요하므로, 대부분 일자가 맞지 않아

잔금을 구하려고 일시적으로 신용대출등을 하거나 아파트를 팔고 나서 대금을 받아 메꾸는 형식입니다. 하지만 일자만 맞춰준다면 이사의 수고스러움을 덜할 수 있으니 조금 깎아주면서 파는 것도 좋지요.

 

4. 집보러 온다고 하면 깨끗하게 

집이 더러우면 관리정도가 노후될 거라 예상하게 됩니다. 이미지가 그만큼 중요하죠. 최대한 청소를 해놓고 파는 게 기본입니다. 수선 가능한 곳은 셀프로라도 수선해놓고 새시 틈 청소, 특히나 쓰레기를 잘 비워 냄새가 없게 하는 것도 중요하죠. 특히 실리콘이 노후될 것을 봐서 실리콘 작업 특히 새시 부분을 해놓는 게 좋습니다. 환기도 잘 시키고요. 곰팡이는 최악의 조건입니다. 습한 기후에 생길 여름 등에는 잘 환기시키고 페인트 등 보수를 잘해놔야 사는 사람도 기분이 좋죠. 그리고 기본적인 수리는 해놔야 어차피 하자가 있으면 매도인이 나중에 보상해야 하기 때문에 파는 기회에 손보는 게 좋습니다. 거지같이 해놓으면 거지같이 안 팔리죠.

 

5. 남보다 500만 원은 낮게

100 200 가지고는 사람들에게 어필하기 힘듭니다. 다른 사람보다 500 낮게 설정하고 파는 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중개인에게는 1,000만 원까지도 조정이 가능하다고 귀띔합니다. 그래야 중개인도 마음 놓고 혹시 붙잡을 때 여유로 생각하고 팔 수 있죠. 물론 중개인도 최대 수수료 요율을 감안하고 가능한 비싸게 팔아주려고 합니다. 네이버 부동산 등에 올리기 때문에 혹 너무 매도 수요가 많다 싶으면 즉시 가격조정을 요청하여 네이버 올린 금액을 수정해달라고 중개인에게 요청합니다. 인터넷을 보고 연락도 많이 하기 때문에 즉시 반영이 가장 중요하죠.

 

6. 가져갈 것은 주는 게 좋다.

에어컨이나 소파 수납장 등은 평형을 늘려서 가거나 하면 어차피 새로 사야 하고 처분해야 합니다. 상태가 좋다고 하면 매수인에게 사는 사람에게 의도를 묻고 놔두고 갈까요?라고 묻는 것도 좋습니다. 결국 헐값에 팔거나 처분해야 하는데 특히 에어컨은 골칫거리입니다. 5년 정도 되면 수명이 조금씩 고장 나기 시작하고 그렇지 않다고 해도 배 관비나 옮기는 비용이 기본 6-70만 원 정도 합니다. 새로 사는 게 나은 지경이죠. 특히나 스탠드 투인원 형태면 더욱 그렇습니다. 깨끗하게 내부 청소하여 집값을 조정할 때 필요한지 물어보고 가격을 방어할 때 쓰셔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상태는 당연히 쓸만해야겠죠.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